육도삼략 운행도수의 운은 금운 81궁으로 완성된다

작성자 : 최고관리자Date : 2014-03-21 20:27  |  Hit : 1,980  
육도삼략 운행도수의 운은 금운 81궁으로 완성된다  

육도삼략 운행도수의 운은 금운 81궁으로 완성된다하도락서(河圖洛書)을 근간으로 하는 육도삼략 운행도에 의하면 복희씨는 일도(一韜) 일극지천(一極之天)의 운을 타고 38궁(宮)으로 오셨고 문왕씨는 이도(二韜) 양극지천(兩極之天)의 운을 타고 45궁으로 오셨으니 이를 합하여 일략(一略)의 선천하락용구지도(先天河洛龍龜之圖)라 하며 선천운(先天運)을 의미한다. 천지운행역리 도수의 변천에 따라 천하의 운이 바뀌어 한국땅에서 수운으로 최재우 선생이 삼도(三韜) 삼극지천(三極之天)의 운을 타고 63궁으로 오셨으니 이 두분의 운을 가리켜 이략(二略) 후천하락음부도(后天河洛陰符圖)라 하였으며 이는 후천운(后天運)을 의미한다. 다음의 운은 목운으로 오신 박태선장로님이 오도(五韜) 오극지천(五極之天)의 운을 타고 81궁 금운으로 조희성님이 오셨으니 이로서 육도삼략의 운은 완성되게 되어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삼역대경(三易大經) 팔괘구궁(八卦九宮) 십승장(十勝章)에 자일지십지정칙(自一至十之精則) 팔십일궁지극운야(八十一宮之極運也) 라고 하였으니 즉 자일(自一)에서 지십(至十)으로 되어 있는 괘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마지막 끝에 운이 81궁으로 오신 금운이라고 하였다.

 또한 삼역대경 팔괘구궁 십승장에는 하도지중하락(河圖之中河洛)과 하서지중하락(河書之中河洛)과 영부지중하락(靈符之中河洛)은 천변만화(千變萬化)하여 궁을성도(弓乙成道)하나니라 하였으니 하도지중하락(河圖之中河洛)이란 일략(一略)의 선천운(先天運)을 말함이요, 하서지중하락(河書之中河洛)이란 이략(二略)의 후천운(后天運)을 뜻하고 영부지중하락(靈符之中河洛)이란 삼략(三略)의 중천운(中天運)을 뜻하니 중천운(中天運)은 천변만화(千變萬化)의 과정을 거쳐 궁을(弓乙)의 십승지도(十勝之道)를 완성하게 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선(先)․후(后)․중천운(中天運) 모두가 하락(河洛)으로 되어 있는 것은 일(一)․이(二)․삼략(三略)의 각 도(圖) 모두가 양수 하도(河圖)요 음수는 낙서(洛書)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또한 선후천합부영대도(先后天合符靈坮圖)에는 인선세계(人仙世界) 황극십승(皇極十勝) 이라 하였으니 인선세계(人仙世界)는 황극의 십승을 상징한다는 뜻이요 그러므로 삼역대경 천지무극(天之無極) 지지태극(地之太極) 인지황극(人之皇極)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즉 천지인(天地人)중 천(天)의 상징인 선천운(先天運)은 일략(一略)의 천존시대(天尊時代)요 지(地)의 후천운(后天運)은 이략(二略)의 지존시대(地尊時代)요 인(人)의 상징인 중천운(中天運)은 삼략(三略)의 황극십승(皇極十勝)의 인선세계(人仙世界)인 것이다.그러므로 삼역대경에 중천(中天)은 인간지천야(人間之天也)라고 하였으며 중천운은 인내천사상이 완성되는 최고의 도의 경지를 상징하는 운이다. 그러므로 대순경전 법언에 천존(天尊) 지존시대(地尊時代)보다 인존(人尊)이 높으니 이제는 인존시대(人尊時代)로다 하였으니 즉 중천운(中天運)의 황극십승(皇極十勝)인 인선세계(人仙世界)가 가장 차원 높은 도의 경지인 우리는 이때를 기다리자고 한 것이다. 또한 육도삼략의 운행도와는 별도로 삼천태극일부도(三天太極一符圖)에 토운지시칠극지천(土運之時七極之天)의 괘상이 있는데 이는 삼천태극일부도(三天太極一符圖)란 뜻이 말해주듯이 선․후․중천의 육도삼략의 하락운행도(河洛運行圖)를 하나의 원 속에 셋으로 나누어 괘상을 그린 것으로 외부의 첫째 원 속에 선천운의 괘상이 있으며 두번째 원 속에 후천운의 괘상이 있으며 세 번째 즉 맨 가운데 자리가 중천운의 괘상이니 그러므로 하락요람의 삼생가(三生歌)에 중용지덕중천운(中庸之德中天運)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또한 중(中)은 방위로 토(土)에 해당되니 삼천태극일부도(三天太極一符圖) 도상(圖象)이 말해주듯이 가운데 중천운은 토운을 겸하고 있고 그러므로 토운지시칠극지천(土運之時七極之天)은 따로 독립해 있는 운이 아닌 같은 중천운의 자리에 위치해 있고 중천운(中天運)과 토운(土運)은 역리(易理)로도 같은 황극과 무극의 위치요 역수로도 같은 십무극오황극(十無極五皇極)을 상징하니 그러므로 같은 오십중앙무기토(五十中央戊己土)요 인물의 상징으로는 십오진주(十五眞主)요 운(運)으로는 같은 중천운(中天運)이다. 또한 육도삼략의 운은 81궁이 끝이라 하였으니 십오진주(十五眞主)는 육극지천(六極之天)의 인선세계(人仙世界) 황극십승(皇極十勝)의 운인 81궁으로 오신 금운(金運)이요 육도삼략의 운에 속하지 않은 칠극지천(七極之天)의 토운(土運)을 겸하고 있음을 상징하는 괘상인 것이다.만약 칠극지천(七極之天) 토운이 독립되어 있다면 육도삼략이 아닌 칠도삼략의 운행도로 짜여져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하도낙서 육도삼략도는 분명히 육도삼략으로 짜여져 있는 것으로 보아 토운이 따로 독립할 자리는 어디에도 없는 것이다. 또한 이서구(李書九) 선생의 채지가 칠월식과 선천운수(先天運數) 돌아가고 후천운수(後天運數) 돌아오네 인존시대(人尊時代) 되었으니 금신사명(金神司命)하실 적에 가을 가을 노래하니 추분도수(秋分度數) 되었구나 부운(否運)이 태운(泰運)되니 무극운(無極運)이 열렸구나 쇠병사장(衰病死藏) 없어지니 불노불사선경(不老不死仙境)일세 유불선(儒佛仙) 이 합석(合席)하니 삼인일석(三人一夕) 닥쳤어라 하였으니 인생을 추수할 하늘농사의 주인공도 가을을 상징하는 금운(金運)으로 오시게 되어 있다는 뜻이다 
온세계 만방에 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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