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음식 섭취요령

작성자 : 최고관리자 Date : 2014-02-27 13:39  |  Hit : 1,798

음식과 수행

여름철 음식 섭취요령

무더운 여름철에는 입맛이 떨어지기 쉬워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이 쉬 떨어져 영양보충을 잘 하지 못하면 자칫 활력을 잃게 되는 수가 있다. 그렇다고 여름철에는 아무거나 먹어서도 안 된다. 식중독의 위험이 있고 각종 질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 음식 섭취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 음성식품을 섭취해야 더위를 이길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여름은 더운 계절이므로 우리의 몸은 여름의 양성과 대항할 수 있을 만큼 음성이 강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게 될 때 우리의 몸은 외부의 양성과 내부의 음성이 균형을 이루어 건강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름철은 몸의 음성을 높일 수 있는 음성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음성식품이란 우리의 몸을 냉하게 하는 식품이다.
여름철에 우리 주위에서 생산되는 곡식이나 채소, 과일 등은 거의 모두 음성식품인데 곡식 가운데 음성이 강한 것이 보리이다. 우리는 예부터 여름철에는 보리밥을 주식으로, 부식으로는 각종 야채를 먹어 왔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식사법이다. 이런 음성식품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더위를 이겨내게 되는 것이다.
여름에 쌀밥을 주식으로, 고기를 부식으로 많이 먹으면 더위를 이겨내지 못하며, 계속할 경우건강을 잃게 된다. 이런 식품은 우리 몸을 양성 과잉으로 몰고 간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몸이 음양의 조화를 잃어 건강이 무너지기 마련이다.

◆ 기름진 음식은 삼가야
여름에는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위장에 무거운 부담을 주는 기름진 음식(특히 동물성 지방)은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만성병 환자인 경우에는 병세가 더욱 악화되기 쉽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여름철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가을에는 몸의 변조를 일으켜 환절기에 각종 질병에 잘 걸리게 된다.
여름에는 소화가 잘 되는 보리밥을 주식으로 하고 부식으로는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류를 먹는 것이 좋고 간식으로는 과일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위장의 소화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잘게 부수어 먹고, 적게 먹는 것이 슬기롭다.

◆ 수분 미네랄 비타민 섭취해야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린다. 이때 수분, 염분, 비타민C가 함께 소실된다. 따라서 부족하기 쉬운 이러한 성분의 보충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몸의 요구에 따른 자연스런 생활만 하면 지나치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자연히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우리는 평소 좀 짜게 먹는 편이니 따로 염분을 공급하지 않아도 된다. 채소나 과일류를 먹으면 비타민C도 자연스럽게 공급된다.

◆ 너무 차가운 음식은 줄여야
여름철은 덥기 때문에 찬 음식을 많이 찾게 된다.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고 여름을 탈 우려가 있다. 우리의 혈액은 찬 것을 기피하고 더운 곳으로 몰리는 성질이 있다. 여름철은 덥기 때문에 피가 피부 쪽으로 몰리게 되어 내장(특히 위장)에는 부족하기 쉽다. 여기에 찬 음식이 들어가면 부족한 피마저 찬 것을 피해서 피부 쪽으로 쫓겨 가게 되니 위장은 빈혈상태가 된다.
이렇게 되면 음식을 소화할 능력이 모자라게 되어 소화불량, 설사 등 배탈이 나게 된다. 한의학에서도 여름에는 양기가 외부에 있고 음기는 내부에 잠복한 생리 상태를 형성한다고 한다. 그래서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 기운이 없을 때에는 내부의 양기를 더해주기 위해 삼계탕이나 보신탕 등의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이다.

◆ 건강 음료를 마시자
여름철에는 무엇보다 땀을 많이 흘리므로 음료수를 많이 찾게 된다. 이때 과일이나 야채를 이용해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든지, 현미, 보리, 찹쌀, 율무 등으로 미숫가루를 만들어 마신다든지, 율무차, 보리차 등 잡곡이나 과일로 냉차를 만들어 마신다든지, 콩국이나 냉국을 만들어 마시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
우리 고유의 오이냉국 역시 아주 우수한 여름철 건강음료이다. 땀으로 빼앗긴 수분과 염분, 그리고 비타민C를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이승우 기자

온세계 만방에 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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