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쪽형 인간 Ⅱ​

앞쪽형 인간 Ⅱ

 

앞쪽형 인간은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 역경에 굴하지 않고 기어이 역경을 이겨내는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다. 앞쪽형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사람이며, 존경받는 리더의 성품을 지닌 사람이다. 앞쪽형 인간이 되려면 다음의 십계명을 실천하라.

 

앞쪽형 인간 십계명

첫째, 뛰어나고 싶으면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둘째, 뛰어나고 싶으면 레이저 빔처럼 한 곳에 힘을 모아야 한다.

‘이것이 아니면 나는 살아남을 길이 없다’는 심정으로 해야 한다. 여러 가지를 다 잘하는 것은 몇몇 아주 능력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불가능하다. ‘나는 1년 동안 또는 3년 동안 이것 하나만 건져보겠다’고 생각해야 한다.

 

셋째, 뛰어나고 싶으면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한다.

뇌의 신비 중의 하나는 반복하고 또 반복할 때 놀라운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뇌 유연성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한결같이 같은 것을 반복할 때 뇌의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난다고 강조하고 있다. 기도를 하더라도, 명상을 하더라도, 운동을 하더라도,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해야 한다.

 

넷째, 뛰어나고 싶으면 정한 목표를 실천하는 데 반드시 고비가 있을 거라고 각오해야 한다.

“위기가 올 텐데 나는 반드시 넘으리라.”, “지루함이 올 텐데 나는 반드시 넘으리라.” 계속 자기 최면을 하여야 한다.

다섯째, 뛰어나고 싶으면 머리가 부족해서 못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의욕과 열정은 뇌의 용량이 크고 작음, 머리가 좋고 나쁨의 문제를 뛰어넘는다. 보통 똑똑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가만히 관찰해 보면 매우 머리가 좋은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다.

 

여섯째, 뛰어나고 싶으면 한마음을 가져야 한다. 두 마음을 가지면 안 된다.

마음의 표층에는 ‘내일 아침에 6시에 일어나야 해’라는 생각을, 마음의 깊은 곳에서는 ‘아냐, 6시 반 정도는 괜찮을 거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안 된다.

일곱째, 뛰어나고 싶으면 내적인 힘을 키워야 한다.

‘내적인 힘’이란 흔들리지 않는 주관을 의미한다. 앞쪽뇌가 덜 발달되었을 때에는 어린 나무가 바람에 심히 흔들리는 것처럼 자기 생각과 가치관 없이 외부세계에 의해 흔들린다. 내적 힘을 키우려면 뒤쪽뇌를 통하여 시시각각 들어오는 산만한 정보를 차단해야 한다. 그런 상태에서 “나는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자주해야 ‘내적 힘’이 마음속에 강하게 자리잡는다.

 

여덟째, 뛰어나고 싶으면 꼭 운동을 해야 한다.

당신의 뇌를, 특히 앞쪽뇌를 보호하기 위해, 인지(認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우울해지지 않는다. 강한 의지를 가질 수 있다. 운동을 통해 깨끗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다. 깨끗한 뇌혈관은 당신의 뇌세포에 풍부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준다.

 

아홉째, 뛰어나고 싶으면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항상 나를 도와주고 있음을 믿어야 한다.

그러면 마음이 저절로 화평해 진다. 세상과 사람을 상대로 살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마음이 화평한 사람만이 꾸준히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다.

열번째, 뛰어나고 싶으면 자신에게 자주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나는 무얼 하려 하는가?

 

– 나덕렬 ‘앞쪽형 인간’*

온세계 만방에 전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