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끝판왕 옥수수 속대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체력과 입맛이 떨어지는 만큼 영양이 풍부한 제철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켜야 한다. 여름철 대표 간식인 옥수수는 맛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데 간식거리인 줄만 알았던 옥수수가 사실은 버릴 게 하나도 없는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우선 옥수수 알맹이는 단백질, 당질, 섬유질 등이 고루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 좋으며 또한 비타민E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과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옥수수 수염은 대게 차로 끓여 마시는데 이뇨작용이 매우 강해 비뇨기 계통의 염증 해소에 좋고, 혈당강하와 이담작용 덕에 고혈압, 당뇨, 황달형간염, 담낭염, 담석증 등의 예방 빛 증상 완화 역할도 한다.
마지막으로 옥수수 속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옥수수 속대는 치통 해소와 치주염을 극복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 이유는 베타시토스테롤이란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옥수수 속대에 다량으로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베타시토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주염에도 역시나 효과를 보이는 것이다. 이 성분은 또한 약해진 치조골을 튼튼히 만들고 손상 입은 치주인대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아가 흔들리지 않게 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남성호르몬과 매우 비슷하여 남성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 생기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남성형 탈모의 증상 역시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잇몸질환 약 주성분도 이 옥수수 속대의 효능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옥수수 속대에서 추출한 성분이 잇몸 질환약의 주된 성분이라고 하니 치주 질환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옥수수 속대가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충치는 입안에 뮤탄스균이라는 균이 과도하게 증식이 되고 이 세균으로 인해 당분이 산성 물질로 바뀌게 되면서 발생하는데 과도한 세균 증식에 따라 치석 역시 생기게 된다. 여기서 충치와 치석 이 두 가지가 치주 질환의 원인이다. 베타시토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된 옥수수 속대를 차로 만들어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구강 내에 있는 뮤탄스균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주 질환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차로 만들어 보자. 옥수수 속대를 햇살이 좋고 바람이 잘 통하는 밖에 널어 바짝 말려주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옥수수 알맹이를 뺀 삶지 않은 옥수수 속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삶은 옥수수 속대를 사용하게 되면 그 효과는 미미할 수밖에 없다. 잘 말려준 속대 3~5개를 2리터의 물에 넣어서 끓이는데 강불에 10분 끓이고 약불에 30분 정도 끓여준 다음 식혀서 냉장 보관하여 음용한다. 하루에 3잔 이상을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나머지는 입안에 가글을 1분 정도 하고 뱉어내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다.
옥수수는 필수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이 부족해 옥수수만 오랫동안 먹게 될 경우 피부염, 설사, 치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펠라그라에 걸릴 수 있다. 옥수수는 적절한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치즈나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상호보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승우 기자

온세계 만방에 전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