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살인자, 고혈압 ①

작성자 : 최고관리자 Date : 2014-02-27 14:30  |  Hit : 2,142

음식과 수행

소리 없는 살인자, 고혈압 ①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이 받는 압력 즉,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심장이 확장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 즉,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 증상
보통 ‘고혈압이다’라고 말할 특별한 증세는 없으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혈압은 우리 몸의 엔진이라 할 수 있는 심장에 협심증, 심부전, 심근경색증 등 고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수도관이라 할 수 있는 혈관에 이상을 유발하여 혈관의 막힘이나 파열을 일으킨다. 특히, 동맥경화증, 뇌졸중, 신부전증, 실명 등 치명적이고도 치료가 어려운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경우가 많다.
초기 증상으로는 코피를 흘리거나 두통, 피로감이 자주 오며, 가슴통증, 호흡곤란, 현기증도 나타나곤 한다. 조금 더 심해지면 실신하곤 하는데 이때는 빨리 응급실로 가야 한다. 그 외 손발이 차가워지며, 입술도 파랗게 되고 눈도 쉽게 충혈되며 침침하게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꼭 고혈압 증세라고만 볼 수도 없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혈압을 체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고혈압과 운동
고혈압 환자는 대부분 약물치료를 하지만 그 이외에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도 어느 약물치료보다 우선되어야 한다.우선,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되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등산, 골프,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며, 일주일에 3회 이상, 매회 4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고혈압은 일단 약물치료를 시작하면 대부분 일생 동안 지속해야 하므로 약물치료의 시작유무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고혈압 초기 환자의 경우, 수축기 혈압140~160mmHg, 이완기 혈압이 85~95mmHg사이에 있으면서 합병증 없는 젊은 환자일 때 비약물 요법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비약물 요법으로 혈압조정이 부적절한 경우에는 즉시 약물 치료를 전문의의 지도하에 병행해야 한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할 때는 특히 주의를 해야 하는데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급증하게 되므로 될 수 있는 대로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마스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운동 중에 땀이 나면 추운 바깥에서 몸을 식히지 말고 집안에 들어와 실온에서 식혀야 하며, 동시에 따뜻한 물에 가볍게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지침
아직까지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약은 없다. 고혈압 약은 증상을 낮추거나 개선해 주는 역할만 할 뿐이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자신에게 고혈압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는 방법뿐이다. 문제는 이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약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고혈압은 주로 스트레스의 결과물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한다.

스트레스는 결국 나라는 주체의식이 받는 것이므로 반대생활을 통한 자유율법을 실천하게 된다면 혈압상승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혈관의 압력을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피를 맑히게 됨으로 고혈압을 원천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거기에다가 염류 과다섭취 등의 식생활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또한 비만과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한다.*

이승우 기자

온세계 만방에 전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